Unity

Unity 프로젝트를 Git 로 관리할 때 주의사항

오즈마스터 2019. 11. 7. 21:47

프로그램 코드를 Git 로 관리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 있겠지만

가장 중요한 건 역시 백업에 있지 않나 싶다. 

그렇다고 무턱대고 모든 파일을 repository 에 넣어버린다면 불필요한 파일을 저장하는건 둘째 치더라도, github 에서 거부를 해버린다. 100mb 이상의 바이너리 파일은 Push 를 허용하지 않는다. (50mb 이상은 경고를 보낸다고 한다.)

유니티에서 Library 폴더의 경우가 여기에 해당된다. 빌드 과정에서 엄청나게 용량이 큰 바이너리들이 수시로 생성되고 없어진다. 그렇다고 Library 를 뺀다면 어떻게 될까? 별도의 폴더로 받아서 유니티로 로드했더니 에러 투성이었다.

 

이를 해결하기 위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.

*.meta 파일을 git 에 포함시켜라.  (.gitignore 에서 *.meta 를 명시하면 안된다.)

아래의 링크는 유니티에서 표준으로 사용할만한 gitignore 이다. (여기서도 절대 meta 파일을 ignore 하지 말것을 강조하고 있다.)

https://www.gitignore.io/api/unity

 

그리고, 유니티 셋팅에서 meta 를 숨김 파일이 아닌 Visible 로 설정하는 곳이 있다. (제목도 이미 Version Control 이다. meta 파일을 숨기지 않는 목적이 Version Control 과 관련이 있다란 의미다.)

 

마지막으로 당연하게도 Library 폴더는 git 에 포함시키지 않는 것. (위의 gitignore 사이트 참조)